마음연구소
home
회사 소개
home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마음연구소 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회사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 이용조건 등 기본적인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 정의]
1.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마음연구소와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의료진과 환자를 모두 포함한다)를 의미합니다.
3.
 ”의료진”이라 함은 의사 회원가입 양식에 따라 서비스 가입을 완료하고, 회원들을 위한 진단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자를 의미합니다.
4.
 “해지”라 함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본 조에서 정의하지 아니한 것은 관련 법령 및 서비스 안내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 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 기간 서비스 내 전자우편, 전자 쪽지, 로그인 시 동의 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4.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 등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청소년 보호법」, 「콘텐츠산업 진흥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하는 「콘텐츠이용자 보호 지침」, 기타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약관의 효력]
1.
본 약관은 회원이 본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회원 탈퇴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본 약관의 일부 조항은 회원 탈퇴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을 회원이 전부를 인쇄할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적 조치를 취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6조 [회원 가입]
1.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메트리 회원가입 혹은 카카오톡 API를 통해 인증 후 서비스에 로그인하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인증이 완료된 이후 서비스의 “회원”으로 정의합니다.
2.
가입신청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 SNS의 API를 통해 다음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게 되며, 이때의 개인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항은 각 서비스 제공자와 가입신청자 사이의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정의됩니다.
카카오 계정
네이버 계정
애플 계정
3.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a.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b.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c.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d.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4.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서비스 이용을 정지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해소되면 지체 없이 서비스 제공을 재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회원은 그 기간 동안의 이용요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a.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이용요금을 연체하여 체납금 및 가산금의 이행을 최고받은 후에도 납입하지 않는 경우
b.
회원이 제3자에게 서비스를 임의로 제공하는 경우
c.
회원이 시스템 운영이나 네트워크 보안 등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 경우
d.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하거나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7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회사의 별도 승낙이 없는 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전자우편 주소, 휴대전화 번호 정보를 허위로 제출 또는 등록하거나, 변경된 정보를 수정 또는 회사에 고지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이 사전에 제출 또는 등록한 정보로 발송한 때에 이용자에게 도달한 것으로 합니다.
2.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9조 [회원탈퇴 및 회원자격의 정지]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의료법, 관련법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제3장 서비스이용계약

제10조 [서비스 제공 및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은 회사가 사전에 통지한 바에 따릅니다.
4.
회사는 서비스와 외부 결제대행업체의 결제 시스템을 연결해 회원이 서비스 이용요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결제대행업체의 시스템 장애 등 회사에 책임 없는 사유로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면책됩니다.
제11조 [서비스의 변경]
1.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 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 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제12조 [서비스의 중지]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 초기 화면에 지체없이 게시하여야 합니다.
제13조 [프로그램 설치 및 데이터 수집]
1.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애플리케이션 및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 및 업데이트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원하지 않거나, 기기가 서비스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 그 설치 및 업데이트를 거부할 수 있으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회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사용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이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도 복사, 수정, 배포, 판매, 대여할 수 없습니다. 다만, 회원이 법률상 근거를 가지거나 회사에서 승인을 받은 경우는 해당 사항에 한해 허용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 서비스 이용 기기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수집한 정보를 서비스 개선 및 적합한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그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14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 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해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만 또는 피해 구제 요청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5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타인의 정보 도용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인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담보로 제공하는 등 기타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4.
회원은 스팸 또는 피싱 내용의 메일, 메시지, 팩스, 음성 (이하 ‘불법스팸’) 전송 등 불법행위를 하거나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민, 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불법스팸을 전송한 사실을 확인한 경우, 한국 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에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제4장 유료 서비스 이용 및 결제

제16조 [유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
1.
회사가 회원의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로부터 유료 서비스는 개시됩니다. 다만,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유료 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유료 서비스 이용신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이용 신청의 내용을 통지합니다.
3.
서비스 이용요금은 다음 각 호의 요금을 포함하며, 구체적인 과금 기준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고지합니다.
부가서비스 요금: 회사가 회원에게 부가 기능 추가 등으로 인한 서비스 추가로 제공하는 대가로 받는 요금을 말합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선불결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회원과 합의하여 서비스 이용요금 결제 이전에 미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전항의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 회사에 정정 또는 수정을 요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이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이 약관의 유료 결제 해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5.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제반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직접판매 유료 서비스: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를 ‘회원’의 결제 수단을 통해 직접 제공하는 방식
6.
회사와 저작권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단체, 법인(‘권리자 등’) 간의 계약의 체결 여부 및 개별 계약의 내용, 권리자 등의 사후 요청에 따라 개별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서비스 가능 지역 등 내용이 사전 또는 사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권리자 등의 요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요청에 따라 유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기의 종류, 회원별 이용 가능 기기 대 수, 동시 접속자 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8.
회원의 유료 서비스 이용이 해지되는 경우, 회원의 정보는 해지 시점부터 12개월간 보존한 뒤 영구 삭제하며 복구는 불가합니다.
제17조 [유료 서비스 및 무료 체험 기간 이용 계약]
1.
회원은 신용카드 자동이체 결제 방식으로 서비스 이용요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의 정책 및 결제기관의 기준에 따라 이용자의 월 누적 결제 한도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요금이 당해 한도를 초과한 경우 서비스의 추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 자동이체 결제 방식이란, 일정 기간마다 회원이 사전에 승인한 신용카드로 서비스 이용요금을 자동으로 결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자동 이체 결제 방식의 철회 의사를 밝히지 않는 한 자동으로 이용계약이 갱신되고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3.
회원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유료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며, 유료인 서비스의 일환으로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 체험 기간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멤버십 체험 기간은 가입 시 명시되며, 신규 회원 및 일부 기존 회원이 서비스를 체험해 보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4.
회원은 체험 기간 중 언제든 해지할 수 있고, 이 경우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회사는 체험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체험 기간이 종료되기 전까지 회원이 서비스를 해지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체험 기간 종료 시 다음 결제 주기의 멤버십 요금을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청구합니다. 회원은 서비스 요금과 체험 기간의 종료일을 서비스의 관리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5.
무료 이용 자격은 회사의 단독 재량에 따라 결정되며, 회사는 무료 이용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자격 요건이나 이용 기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무료 이용 자격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무료 이용을 철회하고 계정을 보류 조치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현재 회사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최근에 해지한 가정의 구성원들에게는 무료 이용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기존에 사용 중이거나 최근 가입 시 사용한 디바이스 ID, 결제 수단, 소셜 로그인 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무료 이용 자격 판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모션과 함께 사용할 경우 특정한 제한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6.
무료 이용 기간이 종료되기 전까지 멤버십을 해지하지 않을 경우, 무료 이용 종료 시 다음 결제 주기의 멤버십 요금이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청구됩니다. 서비스 요금과 무료 이용 기간의 종료일은 회사 웹사이트에서 '관리자' 페이지의 '이용권 관리'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유료 서비스의 변경]
1.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공급하는 유료 서비스 가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2.
회원이 이미 구매/가입한 유료 서비스는 회사가 정한 정책에 따라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익월에 반영됩니다.
제19조 [유료 서비스 이용에 관한 해제∙해지]
1.
회원은 언제라도 멤버십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결제 주기가 종료될 때까지는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의 또는 과실을 이유로 한 환불 의무를 제외하고, 멤버십을 이용하지 않은 기간에 대한 환불 또는 크레디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2.
환불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급금액 = 전체 이용 대금 - (기 이용일 수 x 일일 또는 일회 이용 대금) - 잔여 이용 대금의 10%
3.
멤버십을 해지하려면 '관리자' 페이지의 '이용권 관리'로 이동하여 해지 관련 안내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멤버십을 해지하는 경우, 계정은 현재 결제 주기가 종료될 때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다만, 제2항에 따라 해지를 요청한 경우, 계정은 즉시 종료됩니다. 계정이 종료되는 시점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용권 관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유료 서비스를 유지하고자 하는 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제20조 [불법 면탈 이용요금의 청구]
1.
회원이 불법으로 서비스 이용요금 등을 면탈할 경우에는 면탈한 금액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청구합니다.
2.
회사는 2개월 이상 서비스 이용요금이 연체된 회원을 신용기관에 신용불량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대금의 지급 및 과오금의 환급]
1.
회원은 회사가 제시한 결제방법에 따라 서비스의 대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대금을 결제함에 있어서 과오금을 지급하는 경우 회사는 대금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을 환급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는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의 환급이 불가능할 때는 즉시 이를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3.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과오금을 환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공제하고 환급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과오금 환급청구를 거절할 경우 과오금이 없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5.
회사는 과오금의 세부 환불 절차 및 기타 사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a.
회사나 회원이 과오금의 발생 사실을 안 때에는 전자우편, 서비스 홈페이지 등 회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상대방에게 통보
b.
회사는 회원에게 환불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회원 성명, 결제 증빙서류, 전화번호, 환불 요청 계좌 등)
c.
회원은 환불에 필요한 정보를 회사에 제공
d.
회사는 회원의 정보 제공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처리(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차회 요금에서 상계)

제5장 책임제한 및 분쟁해결에 관한 보칙

제22조 [손해배상]
1.
회사는 서비스의 결함에 의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의 내용이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실제 발생한 손해만을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 또는 회사 소속 임직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회원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이 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유료 서비스의 이용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배상 책임과 관련하여 회사는 “콘텐츠 이용자 보호지침” 등 관련 법령의 규정 및 기타 상관례를 따릅니다.
3.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그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이 약관의 이용 제한 관련 각 규정에 근거,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이 보유한 모든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권은 상실되며 회사는 해당 디지털 콘텐츠 구매대금을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3조 [책임 제한]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지적재산권 침해로 발생한 분쟁으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면합니다.
제24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1.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아니한 경우의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3.
해외에 주소나 거소가 있는 회원의 경우 회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21년 12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2.
2021년 12월 1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